- 황농문 교수 지음 -

 어떤 일이나 생각에 몰입하다가 다른 사람이 나를 불러도 못 들었던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보통 좋아하거나 즐거운 일에 그랬던 것 같습니다. 제가 읽었던『몰입』이란 책에서는 이러한 몰입을 자신의 일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잘 사용할 수 있을지 알려주는 가이드북입니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몰입이라는 것이 삶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몰랐을 것입니다. 몰입이라는 것을 잘만 이용한다면 깊은 사고를 필요로 하는 문제나, 중요한 판단을 할 문제에 있어서 보다 나은 결과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삶을 더 의미 있고,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의 줄거리 
 이 책은 서울대학교 황농문 교수의 연구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저자인 황농문 교수는 몰입의 본질은 ‘생각에 잠기기’라고 말하고 있다.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는‘Work Hard’에서 열심히 생각하는‘Think Hard’로 바꾸라고 책에서 말한다. 그리고 저자가 추천하는 것은 Slow Thinking, 천천히 생각하기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목을 뒤로 기대고 편안하게 앉아 명상을 하듯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다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편안하게 앉은 채 천천히 생각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선잠이나 가수면 상태에 들곤 한다. 몰입 상태에서도 생각을 하다가 가수면 상태를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 선잠은 아이디어를 얻거나 집중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생각하다가 졸음이 오고 선잠이 드는 것도 바람직한 현상이고 심지어 잠자리에 누워서도 생각을 하다 잠이 들어야 한다. 그야말로 생각의 생활화라 할 수 있다. 저자는 누구나 몰입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몰입적 사고야말로 내 안에 숨어 있는 천재성을 이끌어내고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만나는 일이라고 한다.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CEO들 이들처럼 각자의 분양에서 비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즉 '몰입'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다 몰입적 사고는 인생의 가치관을 바꾸기에 충분하다고 한다. 평범한 사람이 극한의 몰입을 지속하면서 어떠한 법칙을 발견하고 창조해 낸 사람들을 따라잡으려고 하는 것은 어렵지만, 적절한 방법을 알고 노력한다면 그들이 사용한 몰입적 사고는 얼마든지 따라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몰입적 사고에 이르는 다섯 단계

 책에서 말하고 있는 몰입에 빠져들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이 몰입적 사고를 할 수 있을까 하는 대한 답으로 이 책에는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를 실고 있다. 몰입에 관한 저자의 배경 설명과 이론들 책에서 말하는 다섯 단계를 나열해 보겠다.

몰입 5단계

- 제 1단계 : 생각하기 연습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 하지만 몰입에도 준비운동이 필요해서 생각할 문제를 선택하여 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합니다. 몰입 준비 단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연습을 하면 마지막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해 사고력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


-  제 2단계 : 천천히 생각하기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 1단계보다 좀 더 어려운 문제를 선택하여 하루에 한 번, 2주 동안 연습을 합니다. 생각하는 것이 전혀 힘들지 않고 하루 종일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 할 수 있다.

- 제 3단계 : 최상의 컨디션 유지
 
방법 :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하고,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 종일 생각한다. 이렇게 반복하면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임을 깨닫고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 제 4단계 : 두뇌 활동의 극대화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 그러면 고도의 몰입 체험을 하게 되고, 하루 종일 그 문제만을 생각하게 되어 문제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는 두뇌활동에 상당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제 5단계 : 가치관의 변화
 
방법 :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을 하여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를 측정하고 나의 모습을 재확인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행복감과 가치관은 변화를 느낄 수 있고 삶에 대한 깨달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의 황농문 교수가 몰입에 이르는 5단계를 설명 해 주었다. 이러한 단계들을 하나씩 해나가 보면 사고력 또는 집중력도 높아지고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된다. 한 순간 자신의 생활에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즐겁게 생활 하며 그로인해 자신의 목표 또한 향상될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몰입이라는 상태에 들어갈 수 있고, 몰입적 사고를 사용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몰입』을 읽고 난 나의 생각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것은 몰입의 즐거움이다. 모든 일을 억지로 그냥 무의미하게 하지 말고 몰입을 하면 모든 일이 즐겁게 느껴진다고 했다. 나는 아직 최고의 즐거움을 갖지 못했지만 일을 하면서 느낀 부분을 어느 정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 이 책이 좀 더 가까이 다가왔고,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내가 즐겨 하는 것, 미드를 볼 때 나는 줄거리에 몰입한다. 미드를 보고 있을 때는 가족이 나를 불러도 못 들을 만큼 주인공의 심리, 이야기 속에 숨겨진 복선,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에 대해 생각한다. 그리고 그 자체를 즐긴다. 업무에 있어서도 이러한 몰입을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맡고 있는 만수5동에 대한 몰입을 통해 보다 나은 동을 만들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에 몰입할 것이다. 우리는 몰입을 통해서 자신의 한계를 이겨내고 어떠한 일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긍정적인 생각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된 것 같다. 그리고 이 몰입에 이르는 5단계를 눈으로 훑어보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해서 적용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 것 같다.

  글 : 장춘일 (남동구 만수5동장) 
※ "소래나루 제7호(2011년)"에 게재된 글입니다.
몰입인생을바꾸는자기혁명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황농문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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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남동구 남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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